Lesson1. UX란 무엇인가
'UX' = 단순히 '사용자 경험'인가? 아니다
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를 따라 '진행' 하는 것이다.
UX디자이너는 사용자의 피드백보다 더 나은 것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.
사용자 이해를 위해 리서치를 수행하고,
그 필요를 충족시킬 아이디어를 구상, 구현하여 효과를 확인해야한다.
Lesson2. UX의 5대 핵심요소
심리 | 사용성 | 디자인 | UX 라이팅 | 분석 |
1. 심리
- 사용자가 의도한 바는 무엇인가?
- 이 과정은 사용자의 기분을 어떻게 만들지?
- 사용자의 목적을 이룰 때 까지 얼만큼의 수고가 드는가?
- 사용자가 이 행동을 반복했을 때 어떤 습관이 생기는가?
- 사용자가 이 버튼을 클릭했을 때 무슨 동작을 예상했을까?
- 내가 사용자가 배운 적 없는 내용을 이미 알고있다고 가정했나?
- 사용자가 기꺼이 다시 할 만한 경험인가? 왜? 얼마나 자주?
- 내가 아니라 사용자의 필요와 욕구를 고려했나?
- 사용자가 잘 따를 때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있는가?
2. 사용성
: 사용자의 심리가 무의식의 영역이라면 사용성은 의식의 영역
- 프로세스를 더 간소화할 수 있는가?
- 사용자의 실수를 사전에 방지 가능한가?
- 사용이 쉽고 명료한가?
- 찾기 쉽고 < 한눈에 딱 보이며 < 무의식적으로도 따라갈 수 있는가?
- 사용자 입장에서 만들었는가?
- 사용자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했는가?
- 좀 더 일반적인 작업으로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?
- 나의 논리와 분류방식에 따라 만들었는가, 아니면 사용자의 직관을 따랐는가? 그건 어떻게 판단하지?
- 사용자가 작은 글자 부분을 읽지 않더라도 진행 가능한가?
3. 디자인
: UX에서 디자인이란 일이 진행되는 방식을 말함.
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도 가능하다.
- 사용자 관점에서 좋아보이는가? 한눈에 신뢰감을 주는가?
- 글로 쓰여있지 않더라도 사용자가 목적과 기능을 알 수 있는가?
- 해당 브랜드를 잘 나타내는가? 통일감을 주는가?
- 사용자가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는가? 그건 어떻게 알 수 있는가?
- 색깔 , 모양, 글씨체는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쉽게 찾게 만들고 세부적인 편리성 또한 증대하는가?
- 클릭 버튼은 다른 것들과 구별되는가?
4. UX 라이팅
-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히 알려주는가?
- 사용자가 목표에 잘 도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가? 그것이 내가 원하는 바가 맞나?
- 가장 크게 보이는 텍스트가 가장 중요한 것이 맞는가? 아니라면 왜 아닌가?
-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가, 아니면 사용자가 이미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작성되었는가?
- 불안감을 조성하지는 않는가?
- 단순하고 명료하며 직설적이면서도 기능적인가?
5. 분석
: 분석을 제대로 하면 다른 디자인과 확연히 구분되게 만들 수 있다.
(희소가치 up)
- 자신의 말이 옳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데이터만 활용하는가, 아니면 사실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는가?
- 객관적인 정보를 찾고 있는가?
- 위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사실 근거들을 마련해 두었는가?
- 사용자들이 하는 행동의 의미를 깊게 잘 이해하고 있는가?
- 절대적인 수치를 확인하는가, 아니면 상대적인 개선 정도를 확인하는가?
- 그건 어떻게 측정하는가? 나에게 필요한 수치를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가?
- 나쁜 결과도 확인하는가? 아니라면 왜 안하는가?
- 분석 결과를 디자인 개선에 어떻게 활용하는가?
항상 내 디자인에 왜?냐고 묻자
근거 있는 디자인을 하자!!
적다보니 거의 책 내용을 베끼다시피 했는데 그만큼 뺄 내용이 없었다ㅜ
이렇게 하는게 맞나?
아무튼 열심히 해보자고 ㅎ