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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것저것/하루 5분 UX

Day 11

by 나우 연 2022. 10. 4.

Lesson 19. 동기: 지위

소셜 네트워크와 게임을 작동시키는 또 다른 동기는 남들보다 뛰어나고 싶은 마음, 즉 통제하고, 비교하고, 경쟁하고 싶어 하는 욕구다.

'통제하고'

: 사용자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둬라.

대신, 실수를 방지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

한번 더 확인한다던지, 경고문구 같은 걸 넣어 디자인하면 좋겠다.

 

'비교하고, 경쟁하고'

: 사람은 누구나 최고가 되고 싶어한다. 오죽하면 일등만 알아주는 세상! 하고 설움을 토하겠냐.

이런 경쟁심리를 이용해라.

프로필에 자신을 과시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거나.. 팔로워수나 좋아요수를 이용해도 괜찮을 듯.

예전 싸이월드 투데이수로 비교하던게 생각난다. 그당시 넷상 최고 인기의 척도

 

어쨌든 사람들은 자신이 얻은 명성이나 인기, 뭐 이런 것들을 잃고 싶지 않아하며 이런게 큰 동기가 된다고 한다.

때론 그들에게 훼방을 놓아도 좋다. 

며칠 로그인하지 않으면 등급이 하락한다던가 뭐 그런..ㅎ

 

 

 

Lesson 20, 21. 동기: 정의, 호기심

룰을 정하고 상호 예의와 존중이 지켜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.
사람들은 이미 알고있는 지식을 보호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.

: 처음엔 이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했는데 이젠 알 것 같다.

 

사람들의 실제 동기를 기준으로

이득처럼 보이게 하거나 /  갖지 못했을 때 손실로 보이게끔 하라.

짜잔! 하고 급작스런 변화를 줘버리면 사용자 당황.. 그냥 익숙한 것을 찾을 것이다.

기능을 변경하거나 삭제할 때는 호기심보단 솔직한 설명이 필요하다.

어디가, 어떻게, 왜 바뀌었는지 설명하고 적응하도록 해야한다. 

 

'그렇지 않으면 사용자들은 이미 이해하고 있는 정보를 소용없게 만든 것이기 때문에 무척 화를 낼 것이다.'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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